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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주의 종류 남자2

광고 회사의 클라이언트는 대충 세가지로 나눠지는것 같다.

Fun: 일하는게 즐거운 광고주

Fame: 우리 회사를 유명하게 만들어 줄 광고주

Finance: 수익성이 좋은 광고주

경험상 셋 다 갖춘 광고주는 없다. 둘만 해당되도 훌륭한 광고주다. 내가 했던 광고주들을 돌이켜 보면 PUMA는 일하는게 즐거웠고, COCA COLA는 일이 힘들고 돈도 짰지만 (놀랍게도!) 화제가 되는 캠페인을 할 수 있었고, UNILEVER는 조금은 지루했지만 회사의 캐시카우 광고주를 한다는 자부심이 있었다. 만약 어느것 하나 충족하지 못하는 광고주를 울며 겨자먹기로 하고 있다면 빨리 팀을 옮기거나 이직을 고려해야 한다.

직원이 아니라 회사의 입장에선 세종류가 적절히 섞여있는 광고주 포트폴리오가 바람직하다. Fun 광고주는 직원들이 숨쉴 구석을 만들어주고, Fame 광고주는 new business를 수월하게 하며, Finance 광고주는 회사 경영을 예측 가능하게 만든다.




덧글

  • TeddyJ 2017/10/16 19:32 # 삭제 답글

    광고주의 유형도 이런식으로 나눌 수 있군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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