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글로벌도 야근해요? 남자2


지난 11년간 가장 많이 들은 질문 - 글로벌도 야근해요?. 이 질문 하나에 많은 것이 들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야근으로 대표되는 한국 광고업계의 불합리, 비효율, 맨땅의 헤딩에 대한 대안을 찾았으면 하는 바람이 담긴 질문인거죠.

오길비 런던 사무실을 보면 9시반쯤 출근해서 6시면 퇴근하죠. 경쟁PT나 긴급한 상황이 아니면 주말근무는 드뭅니다. 아프면 회사 나오는게 민폐라고 집에 있으라고 하죠. Working From Home - 집에 수리하러 누가 오거나 배달온다고 가택근무도 해요. 육아에 바쁜 젊은 엄마들은 주3일짜리 계약도 흔합니다.

질문을 바꿔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글로벌은 야근을 안하지?


1. 업무의 집중도

먼저 근무시간의 집중도가 달라요. 잡담을 하거나 사적인 일에 시간을 쓰는 경우가 거의 없어요. 담배를 피우거나 커피를 마시러 나가거나 하는 일도 거의 없습니다. 점심을 밖에서 함께 먹는건 손으로 꼽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리에서 혼자 먹어요. 그래서 6시경이 되면 파김치가 됩니다, 더이상 일을 할 수없어서 집에 갑니다.

2. 혼자일하기

팀으로 하는 일이 확실히 적습니다. 사실 모여서 뭘 하는게 가장 비용이 많이 들거든요. AE는 시니어 1명, 주니어 1명의 2인1조, 제작은 카피랑 아트랑 페어제. 혼자 하는 일을 회사에서 늦게까지 남아서 할 필요가 없겠죠. 브레인스토밍식의 모여서 아이디어를 내는건 거의 못본거 같아요. 선수들이 각자 숨어서 일하고 회의에서 패만 까는 방식. 게다가 다른 나라와 일을 하는 경우, 꼭 회사에 나와서 할 필요가 없거든요. 출장도 많고요. 

회식의 경우도 여름에 한번, 크리스마스때 한번 정도. 공식적인거 말고 사교활동은 알아서. 그래도 끈끈함이 부족하다고 느껴본적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3. Scope of work (업무 범위)

광고주와 납품 내역(ex. CF 30초, 15초, 디지털 배너 3개식으로 구체적으로)을 결정한후 투입 인력에 대한 협의를 합니다. 계획을 세울때 야근과 주말근무를 전제로 계획을 짜진 않잖아요. 모든 일을 시작하기 전에 국장 20%, 차장 50%, 사원 50% 이런식으로 광고주의 싸인을 받습니다. 이것도 완벽하진 않지만 최소한 관리의 기준점은 제공하는거죠.

4. Project management 

야근은 계획이 어긋나서 발생하는 일종의 '사고'인셈입니다. 야근의 위협에 가장 노출된건 제작팀이죠. 저희 회사엔 project manager들이 있어서 제작팀의 업무량을 관리해 줍니다. AE가 한 제작팀만 계속 일을 주는걸 못하게 합니다. 

또 일손이 필요하면 바로 불러들일 수 있는 양질의 프리랜서가 업계에 많습니다. 밀려드는 일을 제한된 제작팀으로 해결하려 하지 않아요. 프리랜서는 25%정도 돈을 더 받습니다. 광고주, 광고회사를 고를 수있어 프리랜서를 일부러 고수하는 제작들도 많아요.

결론

글로벌의 방식이 완벽하진 않습니다. 대충 시간만 때우는 사람도 분명 있습니다. 관리의 수월함 때문에 제작인력 사이의 능력차이를 무시하는건 우리 스스로 크리에이티브를 범용화(commoditizing)하는 거란 비판도 있죠. 뉴욕이나 런던에서도 잘 나가는 회사들은 분명히 일을 더 많이 해요. 중요한 피티나 시안 제시 이럴땐 야근, 주말근무도 합니다. 그러나 이걸 당연시 하지 않습니다. 비정상을 정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게 중요한거 같아요. 야근을 열정이나 찾는데가 많아서라고 미화하는 습관도 버려야 할 것 같습니다. 결국엔 야근을 하지 않고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를 만들 수 있느냐에 달렸겠죠. 




덧글

  • 조카피 2017/09/24 23:43 # 삭제 답글

    야근은 계획이 어긋나서 발생하는 '사고'라는 부분이 훅! 와닿네요.
    개인적으로 야근에 순응하는 태도가 '스톡홀름 증후군'같은게 아닐까...라고 생각해보기도...ㅎ
  • 번개와피뢰침 2017/09/25 10:48 # 답글

    남자1)

    (계획되지않은) "야근은 산재다"

    결국 인식의 변화가 필요한 대목.
    야근은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리더의 무능의 상징.
  • 이런 2017/09/28 10:13 # 삭제 답글

    이 글을 근무시간에 보는 나는 오늘 야근을 해야겠네요^^;;;
댓글 입력 영역